Q&A with kam Yu - Senior Artist. Part one:Lara (발번역) Games

안녕하세요. 첫번째 파트에서는 Senior(간부급?) 아티스트인 캄유 씨와 Q&A를 진행합니다.

이 단락에서는 캄씨가 게임사에서 라라가 어떤 위치에 있는지 당신(들)의 질문에 대답을 하게될겁니다.

다음주에 나오는 파트에서는 토텍((나우어로 '가죽이 벗겨진 우리 主'라는 뜻)콜럼버스가 아메리카를 발견하기 이전에 멕시코인들이 신봉한 봄(雨期가 시작됨)의 신이자 갓 자란 채소의 신.금세공의 수호신이기도 하다)에 관한 사항과 캄씨가 크리스탈에서 한 작업들에 관한 대답을 할 것입니다.
이제부턴 그를 '신'이라 칭하겠습니다 :D



캄씨는 내가 사진을 수정하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작업중인 모니터를 꺼주셨지요

고마워요 캄!


On Lara.... 

NightWish tombraiderforums.com 
라라의 겉모습이 언더월드와는 어떤차이가 있는거죠? 악명높은 허벅지를 수정했나요? (ㅋㅋㅋㅋ)

Kam: 실제로 우리는 급격한 변화를 의도한게 아니었습니다. LC:GOL(빛의수호자)도 다른게임처럼 무난하게 하려고 했습니다.
In Underworld, we were able to establish a look that could be used in other games like LC:GOL
최적화를 하기위해 어떤 장면에서는 텍스쳐와 마테리얼등을 손보기도 했습니다. 물론 게임에서 눈에띄도록 개선한 장면도 있고요. 개인적으로 라라는 마른몸매보다 약간 살집이 있는게 좋답니다!

Lara Fan 4Life tombraiderforums.com
 
라라의 가방과 장갑이 아이콘인데 장갑을 없애다뇨.. 왜 빛의수호자에서 바뀐거죠?

이건 제작자에게는 정말 큰 고민점이 되었던 사항입니다. 가방과 장갑은 라라의 이미지에 없어서는 안될 물건이니까요. 그렇지만 게임에서 보이는게 문제였습니다. 탑다운 카메라에서는 충분히 작아서 잘 안보이거든요. 그래서 심플하게 손보고 배경에 뭍히지 않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하지만 라라는 모든 악세사리를 가지고 있으니 걱정마세요.

aussie500 tombraiderforums.com 
이번에는 주변의 물체를 더 잘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배경들이 실제처럼 보이게 된 것 같습니다. 셰이딩 모델이 실제적인데는 스퀘어 에닉스의 도움이 있었나요? 아니면 언더월드의 엔진이 개량된건가요?

이번작의 컨셉은 '리얼'입니다. 더욱 현실감있는 장면을 연출하기 위한 신기술이 도입되었죠. 더불어 쉬운 진행에 도움이 되고요. 언더월드에서 더욱 발전된 기술은 오큐션, 노멀, 스펙큘러, 블랜드와 데칼맵이 사실감을 더해줬습니다. 더욱 더 많은 마테리얼과 빛도 한 몫을 했고요. 그로인해 라라는 더욱 빛이 나게 되었습니다.

몇년 전 부터 개발된 이 모든건 신형콘솔덕이죠.


Altair tombraiderforums.com
라라와 다른 캐릭터모델을 담당하셨는데요, 어떠셨나요?

라라를 디자인 했다는 것은 제 생애의 가장 큰 일 중에 하나입니다!
비디오 게임사상 이렇게 뛰어난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을겁니다.
게다가 캐릭터 산업에서의 구심점에 있죠. That is why it's also the most nerve wracking thing I've done in my career. There is a constant struggle between the desire to innovate and the need to remain true to the legacy of Lara Croft. 
전 레전드,언더월드,빛의수호자 세 버전을 맡았습니다.  기본적인 버전은 모두 달라보이지만, 라라는 유니크한 존재이기 때문에 안좋아하는 사람들도 좋아할 수 있도록 만족시키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우리는 그녀가 평범한 사람들처럼 걸어다니는걸 안좋아합니다(뛰어다니는건 좀 괜찮고요).


larafan25 tombraiderforums.com
언더월드에 비해서 다리가 길어졌는데, 그건 왜 그런건가요?

맞습니다. 언더월드보다 다리가 좀 길어졌죠. 몇개의 디자인이 바뀌었습니다. 카메라가 그녀의 머리쪽에서 조망하게 하기 때문에 짧아보이는걸 수정해야 했거든요. 3인칭 게임에서의 단점이죠. 길어진 다리는 더욱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자면 기어오르기나 점프할 때 말이죠.





Zebra tombraiderforums.com
왜 레전드에서 심플한 묶은머리로 바뀌었죠? 초기 트레일러와 스크린샷에서는 그렇게 되어있지 않았었는데 말이죠. 제가 듣기로는 물리엔진에 어려움이 있어서 바뀐걸로 알고있는데.. 그게 맞다면 묶은머리와 일반머리의 차이가 뭐에요? 진짜 이유가요?


묶음머리에 관해서는 쉽게 답변하기가 어렵네요. 사람들은 저희가 얼마나 라라의 머리부터 발끝까지의 디자인에 신경을 쓰는지 알지 못하니까요. 다행이도 그 결정은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흐르는 것으로 타협을 보게되었답니다. 사실 머리카락 디자인은 실용적인 유행을 따르기에 그렇게 변한겁니다(동굴탐험을 하는데 머리가 걸치적거리기에 뒤로 묶은거죠). 그렇게 하고다닌게 몇년이나 되었으니까요. 풀어헤친 머리는 그녀의 스타일이 아니에요. 머리를 묶는건 그녀가 자기를 표현하는 일부죠. 언젠가는 그 이유가 밝혀질지도 모르겠네요.

Braider tombraiderforums.com
빛의 수호자에서 중요한 점은 새로운 시점을 적용했다는건데 작은 모델에다 작은 글자까지 나와있어서 색다르긴 해요. 게임의 전체 모양때문에 라라가 바뀐건가요?

게임 캐릭터를 디자인하기에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은 형식에 얽매이되 그 형식에서 벗어나는 것이지요. 시점이 바뀌면서 몇가지 사항을 양보해야 했답니다. 위에서 말한 것 처럼 배낭과 장갑의 삭제였는데 덕분에 메모리관리 차원에서 이득을 봤습니다만, 라라의 겉모습을 좀 조정해야 했습니다. 그녀에게 쓰인 폴리곤 덕에 게임이 버벅거렸는데 손을 보고서도 1만폴리곤이 넘어갔죠. 다른회사의 AAA급 디자인에나 쓰이는 폴리곤 갯수에요.

Mikky tombraiderforums.com
그러니까, 다른놈팽이(...)가 나와서 라라가 클래식 컬러로 돌아간거라구요? 그러니까 제 질문은 왜 그들이 돌아온거죠?

전 라라의 클래식컬러 팬이에요. 제가 진정으로 그녀를 위한 일을 할 수 있는건 그녀의 색깔을 찾아주는거지요! 만약 클래식컬러를 사용하지 못했다면 그녀를 대표할 다른 색을 찾았겠죠.

Billy959 tombraiderforums.com
어떻게 하면 라라처럼 보이냐..하는 팬의 질문을 받아보신 적 있나요?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포럼의 글을 자주 읽곤해요. 그 속에서 팬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편이고요. 영감이란게 따로는 없고요, 원 소스는 라라보다 사랑하는 사람? 뭐 그런걸로 시작하죠. 다른 소스들도 많이 보고요. 전통적인 명화들을 많이 참고해요. 


t-raider26 tombraiderforums.com
라라의 모델은 특정 사람이나 사람들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예를들자면 클래식 이후시리즈가 그런데요, 안젤리나 졸리를 좀 닮은 것 같아보이더라구요. TR1~6까지도 그런 것 같은데 의도적인건가요?

라라는 특정인물에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에게 융합될 수 있으며 역사에 의해 조금씩 변하기도 합니다. 이전에 그녀에 관련된 모든 작품을 공부합니다. 그녀는 진화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그 부분을 많이 느끼지 못합니다.

 

라라의 특정기준은 꼭 지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라라의 키가 5'4"(5피트4인치를 말하는 듯 합니다 - 162.6cm) 뉴시리즈 세개에서 그녀는 좀 작아보입니다(토비의 생각이지만 생각일 뿐 그녀는 같습니다. 업적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좋아하지만요) 그녀는 분홍색을 좋아하지만 게임에서 그 색을 입지는 않습니다. 블루진도 절대 안되고요(크리스탈의  날에는 했지만요!)

RoombelinaUK Eidos Forums
라라의 모든 신체특징은 당신이 좋아하는 그런겁니까? ㅡㅡ;;; 라라 모델의 개념은 어디에서 많이 얻었다는 것이지요? 그림에서요?

전 아름답고 기능적인 캐릭터를 설계하도록 노력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그녀가 좋아보여야만 한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정한 기술적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만 합니다. 그녀가 게임에서 어떻게 표현되나요? 그녀가 카메라를 쳐다보나요? 딱딱하게 움직이나요? 예를들자면 그녀가 걸을 때 평소와는 다르게 우아하게 움직이죠. 하지만 위에서 쳐다보면 뚱뚱하게 보인다구요. 



Max 28 Eidos Forums
라라의 외관에 변화가많다는거.. 어떻게 생각하세요?

좋은 질문이네요! 라라의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를 결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수많은 시간을 보냈어요. 분명한 것은 그녀가 여성적인 면이 약간 부족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것을 가지고 있다는거죠! 많은 사항이 검토되어왔습니다. 하지만 라라는 여전히 혼자여행하죠. 그녀는 단순하게 탐험가 입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건 변함이 없죠. 그것을 사람들은 알고있었고, 그래서 발전에관한 영감을 준겁니다.  앞으로도요.



Evan C. tombraiderforums.com
비디오 게임사의 큰 아이콘에 점을 찍으셨다는 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나는 툼레이더와 라라의 일을 할 수 있다는걸 자랑스러워 합니다. TR1을 처음 플레이했던 기억은 어렸을 적인데 이렇게 작업을 하다니요!

라라의 대단한 팬층이 있기에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To be continued....



Thank you very much to Kam for answering the first round of questions. Everyone's favourite Senior Artist will be back next week to answer some more questions. Also, thanks to everyone that took part in the Q&A. Stay tuned for more good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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