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with Kam Yu - Senior Artist. Part two Games

토텍


NightWish tombraiderforums.com 
토텍이 많이 정교합니다. 어떤 소스를 참고해서 제작하셨나요? 오래걸렸나요?

Kam: 
우리는 조금 위험하고 무서운 이미지를 가진 캐릭터가 필요했습니다. 고대 마야의 이미지들을 참조하여 많은 능력들을 넣어주고자 했습니다. 결국 원하던 결과를 얻었고, 매우 만족합니다.

토텍의 작업중인 이미지 입니다




disapearing-boy tombraiderforums.com 
이 마야캐릭터를 만드는데 얼마나 걸렸나요? 그리고 역사적 사실에 근거해서 어떤 점을 변경해서 추가해주셨나요? 

전 캐릭터를 만드는데 테마를 정해서 그것에 맞춰 제작하는걸 좋아합니다. 제일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고르기위한건 꽤 어렵죠. 그가 강한가? 지휘같은걸 하나? 모양이 특이하게 변한다고해도 약간은 신경쓰지 않는 편입니다. 



Treeble Eidos Forums 
처음엔 토텍이 꽤 부담스럽게 느껴졌어요. 시간이 좀 흐른뒤엔 괜찮아졌지만요. 그가 얼마나 많은 변화를 거쳐서 지금의 모양이 되었는지 예전에 '빈 동공'으로 표현되었을 때 많이 기대를 했었죠. 근데 이렇게 무서워서야 수호신처럼 보이겠어요? ㅜ_ㅜ

우리는 게임에 셋팅전에 몇가지 버전을 제작했습니다. 그중 하나는 백색과 금색으로 치장된 큰 투구였죠.

사람들이 '쉐프!'라고 부르더라구요. ㅠ_ㅠ 금방 괜찮은 모습으로 바뀌었지만 요리게임이었다면 그 디자인을 썼을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


다른 캐릭터들


aussie500 tombraiderforums.com 
항간에는 악명높은 용병 클론들이 나온다고 하던데요? 용병들이 다 똑같이 생겼어요?

믿거나 말거나 세개의 다른 아티스트들이 각각 다른 세종류의 용병을 만든건데 자기가 만든게 더 좋다고 우겨서 세종류가 나오게 되었답니다. 물론 농담이에요^^;; 


컨셉과 진행과정

aussie500 tombraiderforums.com 
캐릭터 아티스트들은 각자의 스타일이 있는데 다른사람의 아이디어를 참고하나요, 아니면 그냥 자신의 색깔대로 만드나요? Xolotl에 관한 아이디어는 누가 만들었죠?(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Xolotl ?)


이 프로젝트를 위해서 나 뿐만아닌 다른사람들의 모델링과 텍스쳐링을 참고했습니다. Dan Neuberger, 저희 제작자인데 Xolotl에 관한 아이디어들을 많이 가지고 있었죠. 마지막 버전까지 그가 원하는 대로 작업하는게 좀 까다로왔습니다. 

just*raidin*tomb tombraiderforums.com 
캐릭터 디자인은 어떤식으로 진행되나요?

(아랫글 참조) 

just*raidin*tomb tombraiderforums.com 
대표 캐릭터아티스트를 하게되면서 많이 자랑스러웠나요? 인생에서 엄청 중요한 순간이었을 텐데요.


전 언제나 제가 맡은 캐릭터를 작업함에 보람을 느껴요. 그들이 항상 살아있다고 생각하고 어떤식으로 움직일지 고민을 하죠. 캐릭터에게 성격을 부여하는거에요. 모든 캐릭터들에게는 색깔이 있으니까요.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플레이어들이 제 감정을 이해하는거에요. 신뢰나 충성심, 두려움이든 뭐든말이죠.

인상을 깊게 받을 수 있으니까요.

 

 

Chompy의 초기 디자인 중에서..




Ward Dragon tombraiderforums.com 
캐릭터를 디자인 할 때(라라를 완전히 띁어고칠 때) 성우의 대사를 먼저 만들고 움직임을 제작하나요?


디자인이 정말 잘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움직임이나 목소리나 매칭이 잘 되어야하죠. 캐릭터의 성격이라는건 목소리만 들어서는 맞추기 정말 어려워요. 그래서 움직임을 먼저 제작하고서 녹음을 하죠. 



Danielsun Eidos forums 
How many stages or processes are there when designing or redesigning a character and how many people are involved?

디자인 프로세스가 얼마나 많이 뒤집어지고 다시 설계되는건지.. 참여인원이 얼마나 되나요?

일반적으로 협력체계로 일은 진행됩니다. 이들은 거의 뭐가 어디있고 어떤짓을 하던지 별로 상관을 안하죠. 크게 개념을 잡은뒤엔 작게 세분화를 시킵니다. 이 단계에서 아이디어 도박을 하게되는거죠. 포토샵으로 대충 그리면서 하는데 요즘엔 지브러쉬도 좀 쓰더라구요(직접 스컬핑 하기도 해요-스컬핑은 지점토따위를 손으로 조각하는걸 말하는겁니다). 일단 결정이되면 그걸로 고해상도 소스를 만듭니다. 게임 해상도버전은 맵핑등등을 거친 후 제일 마지막에 건들구요.

컨셉 아티스트와 캐릭터 아티스트는 각각 큰 기준이 필요할 때도 있죠. 제게는 빛의 수호자가 그거였어요!

그래서 일러스트와 캐릭터를 만들 때 제가 생각했던 것들을 쓸 수가 있었어요.



기타


Ivo tombraiderforums.com 
전작의 아트웍은 뭐뭐를 만드셨었나요?

레전드, 언더월드랑 빛의 수호자요. 

Altair tombraiderforums.com 
난 언제나 당신의 사무실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했어요! 항상 즐겁게 생활하는 사람들도 회사생활때는 자신의 공간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니까 이질감이 좀 있었거든요.

정리정돈의 생활화!! ^^;; 사람들은 내가 어떻게 책상을 심플하게 유지하는가에 대해서 놀라워 합니다. 뭐, 단순하지만 내가 좋은거니까요. 커다란 프랑켄슈타인이 분위기를 살려주죠. 이것도 많다고 생각해요. 어쨌든 전 먹는걸 좋아해요. 끊임없이 뭘 물고살아요. 

Part One에 나와있는 사진.

 

**LARA LOVER** tombraiderforums.com 
XNALara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당신이 만든 캐릭터를 사람들이 이리저리 돌리고 포즈도 잡고 하면 기분이 안좋지 않나요?

전 더 많은 사람들이 라라를 볼 수 있다는게 좋아요! 창작의 자유란게 있잖아요! 그녀를 사랑한다는 마음이 전해지는 것 같아 좋은걸요~ 더 많이 만들어주세요!

trXD tombraiderforums.com 
작업을 해보지 않았던 다른 툼레이더 시리즈 중에 엔딩본 시리즈가 있나요? 가장 좋아하는 편은요?
& 
Helion555 Eidos Forums 
So which Tomb Raider model is your favorite. You have the classic Lara's (TR 1-5), AoD, Legend, Ann. or Underworld. Which one was your favorite and why?

가장 좋아하는 모델이 있나요? 클래식, AoD, 레전드, 애니버서리나 언더월드. 좋아한다면 왜?

툼레이더 1편이 제일 좋아요.  전율이 느껴질 정도로 대단한 느낌을 받았거든요. 살아있는 느낌이랄까.

Max 28 Eidos Forums 
라라를 제외하고 기존 시리즈에서 좋아하는 캐릭터가 있다면?


어려운 질문이지만 딱 고르라면 Zip을 고르겠어요. 아는것도 많은 친구니까요. 제가 가르친 것이거든요 :P

Evan C. tombraiderforums.com 
팬들은 라라의 옷이 바뀐걸 확 알아챘어요. 그들(팬들)에게 하실 말씀이라도?

포럼의 글들은 항시 읽어보고있어요. 수백만의 사람들이 그녀를 기다리는 것도 알고있고요.

객관적인 입장으로 의견들을 겸허히 수용하려고 노력중이랍니다. 기존의 팬들과 신규 입문자의 경우엔 어느정도 의견교류도 필요하니까 잘 부탁드려요~ 

Billy959 tombraiderforums.com 
라라의 고해상도 렌더링시에 무슨 프로그램을 사용하세요?

마야와 멘탈레이 렌더러를 많이 사용합니다. 게임에서 완벽하게 표현되는 모습을 봐야하니까요. 확대샷 같은 경우에지브러쉬도 썼고요.





디테일

Ward Dragon tombraiderforums.com 
캐릭터의 색을 어떻게 설정하세요? 예를들자면 레벨의 배경색에 녹아든다든지 뭐 그런 것으로 결정하나요?


라라의 의상은 레전드에서 개발된 특정 색 구성표를 따라 만듭니다. 물론 우리가 궁극적으로 사용하는 색은 주변색과 맞아들어가고요. 실용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라라의 메인컬러는 유지됩니다-어두운 구석도 남아있고요. 다행이도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트릭, 그러니까 조명을 만져줌으로 해결이 되는경우도 있죠. 




끝!


바쁜데도 불구하고 대담의 시간을 만들어주신 캄씨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더 많은 정보는 게임 출시가 되기전에 조금씩 알아보겠습니다.


덧글

  • 페리도트 2010/08/05 21:22 # 답글

    라라...!!!!

    안젤리나 졸리가 주연한 툼레이더가 생각이 나네요.
  • 모노타로 2010/08/08 10:19 #

    전 툼레이더 광팬이거든요 훗훗~~ ^^
댓글 입력 영역